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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력연맹, 재생에너지고속도로 구축을 위한 해상풍력의 역할과 지원방안 국회토론회 토론 참석]
전력연맹, ‘에너지 고속도로 성공의 열쇄는 해상풍력 활성화’ 여부. 해상풍력산업 생태계 조성 위한 'K-오스테드‘ 설립 주장
오늘(3월 17일) 오전 9시 30분, 국회 더불어민주당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산자위)와 더불어민주당 탄소중립위원회, 한국풍력산업협회가 공동 주최한 ‘재생 에너지 고속도로 구축을 위한 해상 풍력의 역할과 지원 방안‘ 국회 토론회가 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토론회에는 더불어민주당 산자위 소속 모든 의원들을 비롯해 민주연구원, 한국풍력산업협회, 전력연맹, GS풍력, 두산에너빌리티 등 관련 단체와 기업들이 발제와 토론으로 함께 하며 재생에너지확대를 위한 해상풍력 정책의 방향과 추진 과제를 중심으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습니다.
토론회를 주최한 더불어민주당 김원이 민주당 산자위 간사는 최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해상풍력 특별법에 공공성 강화를 위한 내용이 포함된 점을 언급하며, 해상풍력이 공공과 민간의 조화를 통해 체계적으로 육성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 위원장은 또한 해상풍력 산업이 탄소중립 실현과 국가 에너지 안보 확보를 위한 핵심 산업이라며, 제도적 기반 마련과 국가 차원의 전략적 지원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날 토론회에 패널로 참석한 전력연맹 남태섭 사무처장은 해상풍력의 성공 여부가 탄소중립과 에너지 전환 정책의 핵심 과제라면서, “태양광 발전이 분산형 전원으로 지역 내 수요 대응이 용이한 반면, 해상풍력은 대규모 전력 공급이 가능하다. 에너지 고속도로 성공의 열쇄는 해상풍력 활성화 여부다”라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산업화고속도로(1970년대), 정보고속도로(2000년대)에 이어 2020년대 대한민국의 국가 성장동력은 ‘에너지고속도로’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특히 덴마크 오스테드(Ørsted) 모델을 참고해 한국형 공기업 ‘K-오스테드’를 설립하는 것이 해상풍력 활성화의 핵심 방안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덴마크 정부가 50.1%의 지분을 보유한 오스테드는 세계 최대 해상풍력 기업으로 자리 잡으며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주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반면, 한국의 해상풍력 산업은 민간 중심으로 추진되면서 사업 지연과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어, 국가가 직접 나서 해상풍력 입지 조성, 자본 조달, 발전단지 설계·건설, 운영을 담당하는 공기업을 설립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와 함께 중국과 유럽 주요국의 사례를 언급하며, 중국은 국영기업의 강력한 재정적·정책적 지원을 바탕으로 해상풍력 설비를 전례 없는 규모로 확장하고 있으며, 유럽 또한 공기업을 중심으로 해상풍력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맞춰 한국 역시 국가가 해상풍력 산업을 주도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아울러 K-오스테드 설립을 통해 해상풍력 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면, 2030년까지 총 87조원의 부가가치 창출과 77만 개 이상의 일자리 창출이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습니다. 또한, 해외 기업의 국내 시장 잠식을 방지하고, 국내 해상풍력 공급망 산업을 활성화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전력연맹은 앞으로도 해상풍력 산업의 공공성 확보를 위한 정책 제안과 제도 개선 활동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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